CMS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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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질문 목록

CMS계약 목록

  1. 저희 회사도  CMS 이용 대상이 됩니까?

    CMS의 이용대상은 법인 및 개인사업자입니다.

    (임의단체, 개인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단, 출금이체신청 이용기관직접접수는 결제원이 정한 규정에 따라 승인받은 기관만 가능합니다. 

     

     

  2. CMS이용시 어떤 효과가 있나요?

    •  국내 전은행과의 금융거래에 따른 금융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고,
        전자금융거래로 인력, 시간, 비용절감으로 생산성향상을 기할 수 있으며,
        자금계획의 종합적인 관리 및 운용이 가능하고,
        Cashless, Paperless 거래로 안정성확보 및 금융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CMS출금이체와 지로과금하고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구 분C M S지로자동이체
    데이터 송수신출금일-1일출금일-3일
    출금자금입금출금일+1일출금일+3일
    수 수 료은행과별도계약금액50원
    납 기 일납부자와 약정된날(수시가능)결제원와 협의한날
    직접접수승인이용자격페이지참조
    (은행과계약시가능)
    지로장표건수 3만건이상
    지로자동이체건수 만건이상
    인력/관련비용컴퓨터사용자 1명관련인원 다수
    제반처리비용인터넷회선요금건당 우편요금
    처리시간1분내외우편발송수신:3~4일
    전체비용저렴한 프로그램초기구입비용
    관리비 월5만원
    초기도입비 150만원이상부터~
    인쇄외주비용
    시대흐름온라인 전자정부시대은행지로수납기피(타산저조)

     

  4. CMS 보안대책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CMS는 대량의 자금이 이동되는 관계로 불법인가자의 침입으로 인한 자료전송의 왜곡(자료의 변질, 삽입, 삭제 등)현상이 발생될 소지가 상존하는 바 이를 방지하고 대형 금융사고의 발생을 미연에 차단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물리적 보안대책

     시스템운영요원의 철저한 교육과 운영요원수의 최소화를 기합니다.
     비밀번호, MAC KEY 등 보안관련 코드를 완벽하게 관리하며, 외부에 이들이 누출될 가능성이 있으면 즉시 변경하여야 합니다.

    기술적 보안대책

    MAC KEY, 송신자명, 송신자암호(이용신청서의 비밀번호)와 같은 보안코드를 적용합니다.
    ※ PC-이용기관은 송신자암호만 해당되며 HOST-이용기관은 위 세가지 보안코드가 모두 해당됩니다

     보안코드별 성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 류 용 도결정주체변경 암호화코드속성
    송신자명송신자의 정당성확인이용자가 결정하여 결제원으로 통보이용자가 요구시에 변경암호화하지 않음A, 20
    송신자암호송신자의 정당성 확인이용자가 결정하여 결제원으로 통보이용자가 요구시에 변경암호화AN, 6
    MAC KEY전문변질여부 검증이용자가 결정하여 결제원으로 통보이용자가 요구시에 변경암호화N, 10
        (주) 1. 단위 : BYTE
        2. AN : Alpha-Numeric, A : Alphabetic, N : Numeric

    MAC KEY의 운용방법
      알고리즘적용방법
    DSA알고리즘을 적용하며 상세한 내용은「자금관리서비스(CMS) 대량자금이체 전산기본설계서」에 따릅니다.
      MAC KEY의 변경
    MAC KEY를 변경하고자 하는 이용기관은「CMS 보안코드통보서」(별지 8호, 이하 “보안코드통보서”라 합니다)에 변경할려고 하는 KEY1과 KEY2를 명확히 표시하여 결제원에 변경 5일전까지 도달될 수 있도록 친전으로 우편발송합니다.

    송신자명 및 송신자암호 운용방법
      암호화알고리즘 적용방법
    송신자암호는 암호화알고리즘을 적용하나, 송신자명은 적용치 않습니다. 송신자암호의 암호화알고리즘 적용방법은「자금관리서비스(CMS) 대량자금이체 전산기본설계서」에 따릅니다.
      송신자명 및 송신자암호 변경
    이용기관이 송신자명 및 송신자암호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변경된 송신자명 및 송신자암호를 결제원에 변경적용일 5일전에 도달될 수 있도록 “보안코드통보서”에 의하여 친전으로 우편발송합니다.

    보안코드의 변경적용시간


    해당 변경일의 오전 00:00(변경 하루전일 24:00)입니다.

    결제원의 보안코드변경 요청

    결제원은 보안코드누출 가능성이 발생하였을 경우에 이용기관에게 보안코드변경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이용기관은 관련 보안코드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5. 이용중 장애발생시 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이용기관 또는 결제원의 내부전산시설, 이용기관과 결제원간 통신회선의 일부 또는 전부가 그 본래의 기능을 상실하여 온라인에 의하여 자료전송이 이루어질 수 없는 상태가 되었을때의 업무처리방법을 규정하고자 합니다.

    통신회선 장애

    자료를 발송하는 기관의 책임하에 Magnetic Tape로 자료를 수발합니다. Magnetic Tape의 기록사양은 『별지 9호』에 따릅니다.

    내부전산시스템의 장애

    1. 원 칙
    장애를 회복한 후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장애통보
      결제원은 결제원의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여 전송표준시각내에 장애가 회복되지 않을 거라고 판단되면 모든 이용기관에게 그 장애사실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이용기관은 이용기관의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여 전송표준시각내에 장애가 회복되지 않을 거라고 판단되면 결제원으로 그 사실을 통보하여 결제원의 시스템운용책임자와 협의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3. 장애처리
      결제원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이용기관이 의뢰자료 송신전
    결제원 시스템운용책임자의 판단에 따라 자료전송여부를 결정합니다. 이용기관이 결과자료 수신전
    결제원의 책임으로 이용기관에게 Magnetic Tape 또는 F/D로 자료를 발송합니다.
      이용기관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이용기관이 의뢰자료 송신전
    이용기관의 책임으로 Magnetic Tape 또는 F/D를 이용하여 자료를 발송합니다.
     이용기관이 결과자료 수신전
    이용기관의 책임으로 Magnetic Tape 또는 F/D를 이용하여 자료를 접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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